멘티 이재현·박강렬학생 (춘천기계공업고등학교 3학년)멘토 김로현 하사 (육군 82정비대대)
춘천기계공업고등학교에는 군특성화과정이 있습니다. 졸업과 동시에 전문기술병으로 입대하여 18개월의 의무복무를 마치면 자동으로 전문하사로 임관되는 유급지원병제도입니다. 기계공고 3학년 재현이와 강렬이는 직업 군인이 되고 싶어서 현재 이 과정을 밟고 있습니다. 두 사람의 꿈을 응원하기 위해 육군 82정비대대 김로현 하사를 만났습니다.
김 하사_직업군인이 되고 싶다고? 언제부터 그랬니?
재현_그냥 영화 같은 데서 보면 군인이 멋져 보여서 초등학교 3학년 때부터 되고 싶었어요.
강렬_저는 아버지가 군인이시라 어릴 때부터 군인이 꿈이었어요. 하사님의 하루 일과가 궁금합니다.
김 하사_각 특기별로 다른데 나는 정비부대에 있으니 이동정비를 많이 나가. 엔진이 고장 나면 정비해 주고 차체 같은 거 정비하고. 출근은 8시 반이고 퇴근은 5시 반이야. 토요일, 일요일은 쉬고. 군대라고 하지만 그냥 다른 사람들이 회사에 출근하는 것과 똑같아. 그냥 직장이 군대일 뿐이지. 작은 사회라고 보면 돼.
재현_하사 임관 전에 훈련받는 게 있나요?
김 하사_4개월 동안 익산에 있는 부사관학교에 가서 훈련을 받아야 해. 훈련을 마치면 바로 부사관이 되지. 직업군인이긴 한데 단기하사야. 평생 직업군인이 되려면 근무평가를 통해 만 55세까지 정규직으로 일할 수 있는 자격을 얻어야 해. 직업근무 평가를 통해 신분전환이 되는 거야. 자격증 같은 거 따놓으면 유리한데 뭐 준비하는 거 있니?
재현_컴퓨터 관련 자격증이랑 한국사, 태권도 같은 자격증을 따고 있는데 도움이 될까요?
김 하사_자격증에 가점을 주니까 도움이 되지. 부지런히 따놓으면 나중에 좋아. 사회 생활이랑 똑같아. 평소에 성실히 일하고, 체력관리 잘하고, 자격증 많이 따놓고, 상점 관리 잘하면 근무평가 잘 받 을 수 있어.
강렬_직업에 대한 만족도는 어떠세요?
김 하사_내가 지금 스물세 살인데 친구들 보면 취업이 어려워서 놀고 있거나 알바 하고 있는 경우가 많아. 어려서부터 군인이 되겠다고 하면 주변에서 웃는 친구들이 많았어. 그런 거 신경 쓸 필요 없어. 아침에 일어나면 출근할 곳 있고 월급 따박따박 나오고 너무 좋아. 요즘 다들 공무원, 공무원 하는데 군인도 공무원이잖아.
재현_하루 일과가 끝나면 뭐 하세요?
김 하사_사람마다 다른데 나는 E-MU(e-Military University)라고 직업군인이 학위 취득을 할 수 있도록 온라인 교육이랑 소집 교육 하는 게 있는데 그 과정을 듣고 있어. 고등학교를 졸업하고 바로 입대했기 때문에 이제 학위를 따는 거야. 그리고 체력 단련을 위해 운동을 해. 군인이 되면 아파트가 나오는데 체력 단련할 수 있는 헬스장이 있어. 나는 체질적으로 군인이라는 직업이 맞는 것 같아. 운동 좋 아하고 활동적인 거 좋아하고 그래서.
강렬_퇴근 후 마음대로 자기 시간을 써도 되나요? 특별히 주의해야 할 것은 없나요?
김 하사_거듭 강조하지만 사회 생활이랑 똑같아. 술 먹고 사고 치고 그런 것만 아니면 다른 제약은 없어. 아 그리고 위수지역 이탈 금지라고 정해진 지역을 벗어나면 안 돼. 내 경우 춘천, 화천, 여주 외의 지역에는 가면 안 돼. 나머지는 보통 직장이랑 똑같아. 친구들 만나서 밥도 먹고 하고 싶은 일 하고.
강렬_준사관 시험은 언제 볼 수 있나요?
김 하사_상사에서 원사가 아니라 바로 준위가 될 수 있는 진급시험인 준사관 시험은 상사가 되고 4년 뒤에 볼 수 있는 자격이 주어져. 공부를 많이 해야 하는데 뜻이 있으면 열심히 해보렴.
재현_오늘 하사님을 만나서 얘기를 들어보니 부사관이 더 되고 싶고 할 수 있다는 자신감도 생겼습니다.
강렬_저는 몰랐던 것을 새로 많이 알게 됐고 지금부터라도 많이 노력해서 자격을 갖춘 사람이 돼야겠습니다.
김 하사_나도 같을 길을 걷겠다는 후배들 만나서 반가워. 준비 잘해서 군대에서 만났으면 좋겠구나.
재현이와 강렬이의 꿈을 위해 협조해주신 육군 82정비대대 관계자분들께 감사의 말씀을 전합니다.
그리고 직업군인이 되고 싶은 재 현아, 강렬아 너희의 꿈을 열렬히 응원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