봄내 춘천시 시정소식지

검색 닫기

VOL.359

2020.12
#봄내를 꿈꾸다
너의 꿈을 응원해 23
체육교사가 되고 싶어요
'학생들과 함께 운동해 행복하고 보람있지'

<편집자 주>
12월호를 마지막으로 ‘너의 꿈을 응원해’ 연재 기사를 마칩니다.
2년 동안 코너에 도움을 주신 멘토님들께 지면을 빌려 다시 한번 감사의 인사를 드립니다.
코너에 출연해준 학생들에게도 안부를 전합니다.



멘티 전현영 (강원중 2학년)

멘토 고욱재 (강원중학교 체육교사)


멘토 고욱재 강원중학교 체육교사와 멘티 전현영 강원중학교 2학년


강원중학교 2학년 현영이는 체육교사가 꿈입니다.

초등학교 때까지 아버지의 직업인 경찰관이 꿈이었지만 중학교에 와서 체육 선생님과 운동을 하면서 진로가 바뀌었습니다.

체육 선생님이 학생들을 지도하는 모습이 멋져 보였기 때문입니다. 강원중학교 고욱재 선생님께서 현영이의 꿈을 응원해 주셨습니다.



체육교사_현영이가 평소 운동을 좋아하는지는 알았지만 체육교사가 꿈인지는 몰랐네.

체육 교사가 되려면 운동신경도 중요하지만 교과 성적도 좋아야 하는데 다행히 현영이는 고루 좋다고 들었어. 공부하는 것도 재밌니?


현영_그건 아니고요. 성적이 좋아야 체육교육과를 갈 수 있다고 들어서 열심히 하고 있어요.

체육교사가 되려면 체육교육과를 나와서 임용고시를 봐야 하지요?

체육교사_보통은 그런데 다른 방법도 있어. 스포츠과학과 등 체육 관련 학과에 진학해서 교직을 이수한 다음 임용고시를 보는 거지.

교직 이수를 못 했다면 교육대학원에 진학한 후 임용고시를 보는 방법도 있고.


현영_선생님은 어떻게 체육교사가 되셨어요?

체육교사_나도 현영이처럼 중학교 때부터 체육교사가 꿈이었어.

운동을 좋아해서 학교 다닐 때 10분이고 20분이고 틈만 나면 운동장에 나가 축구하고 농구하고 그랬지. 현영이는 특별히 좋아하는 운동이 있어?


현영_태권도를 계속하고 있어요. 3단까지 땄어요. 수영은 네 가지 유영을 다 마스터했구요.

스포츠클럽에서 사격도 해봤는데 재밌었구요. 타깃을 잘 맞췄거든요. 요즘은 친구와 방과 후에 자전거 타는 재미에 빠져 있어요.

체육교사_선생님이 보니까 현영이는 확실히 운동신경이 좋은 것 같아.

운동 동작에 대한 스스로의 이해도가 높고 그걸 조절할 수도 있고. 집중력도 좋고 순발력도 있어.




현영_여자라서 체육교사를 하는 데 어려움은 없을까요?

체육교사_요즘은 신규 선생님 중에 여성 비율이 높아. 임용고시 필기시험에서 강세거든. 실기는 남녀의 심사기준이 다르니까 크게 문제가 안 되고.

행여 나이가 들어 체력이 떨어지면 어떡하나 걱정될 수도 있는데 평교사를 하다가 교장, 교감이 되거나 장학사가 되기도 하니까

여자라서 크게 걱정할 일은 없다고 봐.


현영_임용고시 과목은 어떻게 되나요?

체육교사_교육학이랑 전공 교과 두 과목을 보지. 교육학은 공동 교육학이야.

실기시험은 매년 조금씩 바뀌긴 하지만 주로 수영, 육상, 체조 세 가지를 봐. 기록도 중요하지만 자세도 평가하니까 평소 잘 익혀두는 게 좋겠지.


현영_체육교육과도 알아주는 대학이 있나요?

체육교사_수능 점수가 높으면 아무래도 서울 쪽, 특히 SKY를 선호하겠지.

체육교육과를 나와서 체육교사만 되는 게 아니라 대학원에 진학해서 석박사가 되면 연구소 등 다른 쪽 진로도 생각할 수 있으니까.

또 요즘은 대학 입학과 동시에 임용고시 준비를 위해 노량진 학원을 다니는 경우가 있어 서울 소재 대학에 다니면 편리하지.


현영_선생님도 서울에서 대학원 공부를 하다 오셨죠?

체육교사_대학원에서 운동 처방을 공부하다 왔지. 체육교사 티오가 그다지 많지 않아서 스포츠 재활이나 스포츠 지도자 같은 직업도 많이들 선호해.


현영_체육교사라서 좋은 점은 무엇이고 힘든 점은 무엇인가요?

체육교사_내 경우 일단 움직이는 걸 좋아하니까 애들이랑 같이 운동하는 것 자체가 행복해.

힘든 점은 교사라는 직업의 특성상 처리해야 할 서류나 절차가 너무 많다는 거야.

운동부를 맡게 되면 학교 폭력 문제라든지 인권 문제, 청렴 문제 등 신경 써야 할 게 많아. 교육청에서 점검하는 게 많거든.

또 체육수업만 하는 게 아니라 담임도 맡아야 하니까 일반 학생들 생활 관리나 생활기록부 관리도 해야지.

그런데 뭐 그런 건 교사 생활하면서 하나씩 배워 나가면 되니까.


현영_오늘 선생님께 체육교사가 되는 여러 가지 길에 대해 배워서 정말 유익했어요.

체육교사_그래. 현영이는 공부도 잘하고 운동신경도 좋으니까 체육교사라는 직업을 단순히 꿈꾸기만 하는 것이 아니라 실현할 친구라고 생각해.

지금처럼 공부 열심히 하고 필요한 정보 있으면 언제든 찾아와서 물어보렴.




현영이가 고욱재 선생님처럼 멋진 체육교사가 되기를 힘껏 응원합니다.
바쁜 시간을 내어 현영이의 멘토가 되어주신 고욱재 선생님께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