봄내 춘천시 시정소식지

검색 닫기

VOL.344

2019.9
#봄내를 꿈꾸다
봄내 기업을 찾아서
(주)정인그린빌
살고 싶은 집 정직하게 지어요



박성환(사진 왼쪽에서 세번째) (주)정인그린빌 대표와 직원들이 한자리에 모였다.



집은 주거와 생활공간을 넘어 휴식을 주는 재충전의 공간이기도 하다. 누구나 꿈에 그리는 집이 있고 그런 집에서 산다면 큰 행복일 것이다. ㈜정인그린빌(대표 박성환)은 사람들이 살고 싶은 집을 정직하게 짓는다. 친환경의 좋은 소재를 사용하고 건축폐기물을 최소화하는 시공施工으로 환경 보호에 앞장서고 있다.





환경을 생각한 건축


㈜정인그린빌을 이끌고 있는 박성환 대표는 주택시공을 하며 생기는 크고 작은 문제점들을 접하며 우리가 사는 주택에 대한 방향성과 사는 사람들의 요구에 맞는 집을 고민했다.


“정인그린빌이라는 이름으로 회사를 시작한 것은 2014년입니다. 저는 통나무집을 짓던 사람이라 자연으로부터 잠시 빌려온 재료를 사람이 함께 할 수 있게 가공해 다시 자연으로 돌려준다는 생각으로 집을 지었어요. 자연과 건강을 지키며 살아 숨 쉬는 쾌적한 공간을 만들기 위해 노력했죠. 환경오염이 되는 건축자재는 최대한 사용하지 않았어요.”


㈜정인그린빌은 모듈러 건축물에 패시브 하우스를 적용한 집을 짓고 있다. 또한 기존의 스마트 홈을 업그레이드해 주택 모니터링 시스템을 통해 주택 안의 온도, 습도, 일산화탄소, 미세먼지, 주택기울기, 에너지소요량을 관리한다.


“패시브 하우스는 에너지 효율을 높여 단위면적당 사용 에너지를 낮춘 집을 말해요. 모듈러 건축은 공장에서 제조한 건축물의 주요부분을 현장으로 운반하여 단기간 내에 조립해 마감하는 친환경적 건축시스템이죠. 공사기간이 단축되고 대량생산이 가능해 공사비를 절감할 수 있어요. 모듈러 건축 기술과 패시브 하우스 기술을 같이 가지고 있는 업체는 도내에서 저희 회사뿐일 거예요.”





따뜻한 집 100만 채가 목표


“저희 회사는 정직하게 좋은 재료로 친환경적인 집을 짓는 것이 목표입니다. 그래서 깨끗한 청정도시 춘천에 자리 잡게 되었어요. 처음 시작을 강원대학교 창업보육센터에서 했는데 창업 정보를 얻고 기업을 경영하는 방향성을 잡는데 도움이 되었어요.” ㈜정인그린빌은 친환경소재로 지은 따뜻한 집 100만 채를 저렴하게 공급하는 것이 목표다.


“따뜻한 집은 실제로 거주하는 사람들의 요구에 맞춘 맞춤식 집이죠. 저희 주택은 모듈러 건축 기술로 지은 집이라서 초기 건축비용의 30% 정도면 다른 곳으로 옮겨서 다시 집을 지을 수 있어요. 집이 재활용돼요. 요즘 지진 안전성에 대한 관심이 높은데 저희가 시공한 집은 기본적으로 내진설계가 되어 있어요.”

㈜정인그린빌은 더 좋은 집을 만들기 위해 2017년 기업부설연구소를 설립해 모듈러, 패시브주택, 스마트홈 등의 연구를 거듭하고 있다.





원스톱 서비스 주택


“주택 상담, 견적, 계약, 설계, 시공, 관리까지 한 번에 이루어지는 것이 저희 회사의 장점이죠. 협력사로 설계사, 법무사, 세무사, 은행 전문 컨설턴트, 구조물제작사 등이 있어 주택 시공부터 사후 관리까지 원스톱으로 제공해요.”


㈜정인그린빌은 2019년부터 시공한 집에서 수집된 데이터로 주택을 관리하고 공공데이터베이스와 연계해 강원지역 패시브 모듈러주택 모니터링 시스템을 개발하고 있다. 시공한 주택에 모니터링 시스템에서 측정된 온도, 습도, 일산화탄소, 이산화탄소, 미세먼지, 기울기, 에너지소요량 등을 비교 분석해 기상청, 강원도보건환경연구원, 한국에너지공단 등의 국가기관에 자료로 제공하고 그 기관들의 공공데이터를 제공받는다.


정부에서는 2020년부터 공공건축물을 시작으로 2030년까지 제로에너지건축이 단계적으로 의무화될 수 있도록 ‘제로에너지건축 보급 확산방안’을 발표했다. ‘제로에너지건축’은 단열·기밀성능 강화를 통해 건축물 에너지사용량을 저감(패시브)하고, 태양광 등 신재생에너지설비로 에너지 생산(액티브)을 통해 에너지소비를 최소화하는 건축물이다. (주)정인그린빌은 춘천 팔미리 패시브주택단지를 시작으로 2020년 춘천에 ‘모듈러 제로에너지하우스를’를 선보일 예정이다.



춘천 팔미리에 준비 중인 패시브주택


“고급주택을 어떻게 저렴하게 지을 수 있을까를 늘 고민했어요. 그래서 생각해 낸 것이 건축자재를 규격화해 건축비를 줄이는 것이었죠. 저희는 건축주와의 신뢰를 최우선으로 생각해요. 그래서 건축원가를 공개해 집을 짓는 분들이 스스로 선택할 수 있게 하려고 해요. 병들지 않는 주택, 쾌적한 주택, 따뜻한 주택을 공급하고 싶어요. 그런 마음이 통했는지 요즘은 먼저 찾아주시는 분들이 늘었어요.”


마지막으로 박 대표는 “㈜정인그린빌을 새롭게 창업하는 벤처기업들의 귀감이 되는 회사로 만들어 가겠다”며 정직한 기업으로 성장해 갈 것을 다짐했다.




주소 강원대학길1 청정사업신기술지원센터 707호

연락처 261-1282

홈페이지 http://inzip.co.kr

생산품 모듈러주택, 패시브주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