봄내 춘천시 시정소식지

검색 닫기

VOL.331

2018.8
#봄내를 꿈꾸다
봄내기업탐방
춘천농수산물도매시장
신선하고 값싼 과일과 채소 가득해요

시중보다 저렴하게 과일과 채소 구입 가능

농산물처리시설과 저온저장고 설치로 제2의 도약 준비




사농동에 위치한 춘천농수산물도매시장 전경



새벽 6시 농수산물도매시장 경매장. 미리 점찍어 둔 과일을 따내려는 중도매인들의 눈빛이 빛나고, 가격을 표시하는 손길이 바쁘다. 많아 보이던 토마토와 사과, 배, 수박이 순식간에 동이 난다. 낙찰받은 농산물은 지역의 대형마트와 과일가게, 식당, 학교 등으로 납품된다. 농수산물도매시장은 중도매인은 물론 일반인도 신선한 과일과 채소 구입이 가능하다.




1996년 사농동에 개장, 시장 알리기에 노력


춘천농수산물도매시장은 1996년 지금의 사농동 자리에 개장되어 운영되어 오다 2008년부터 한국농수식품유통공사가 위탁 운영하고 있다.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이하 “유통공사”)가 운영을 시작할 당시 농수산물도매시장의 인지도는 45% 정도로, 유통공사는 인지도를 높이기 위해 2008년 동춘서커스단 공연을 시작으로 매년 닭갈비막국수축제와 소양강가요제, 농어민 한마음대회, 토마토축제 등 여러 행사에 참여해 홍보활동을 벌이고 있다.


지난해부터는 가정의 달인 5월에 ‘우리농산물 어린이 그림 그리기 대회’를 열고 유치원과 어린이집 어린이들을 초청해 지역농수산물을 홍보하고 모의경매를 통해 도매시장의 유통경로를 알게 하는 체험활동도 하고 있다. 또한 어려운 이웃을 위해 매년 춘천시사회복지협의회와 신사우동 자원봉사 단과 함께 ‘사랑의 김장나눔행사’를 열고 있다.




과일 경매가 한창인 새벽 시간의 도매시장



제2의 도약과 취급품목 확대 노력


유통공사는 유통기반시설인 농산물처리시설과 저온저 장고를 설치하고 제2의 도약을 준비하고 있다. 또한 춘천시정부에서 지원하는 지역농산물 상장수수료를 활용해 취급하는 지역농산물을 늘리는데 전력을 다하고 있다. 지역농산물 유치하고 늘리는 것이 곧 시장의 성장으로 이어지기 때문이다.


2014년에 전국도매시장 중 최초로 지역 토마토의 싱가포르 수출을 시작으로 홍콩에 복숭아, 멜론, 파프리카 등을 수출하고 있으며, 2016년부터는 고구마와 사과로 수출품목을 확대하고 있다.



농산물을 사가는 시민



일반소비자도 신선한 과일과 채소 구입


주말을 맞아 손자의 손을 잡고 시장을 찾은 김남철(62)·문복녀(59) 씨 부부는 “산지에서 방금 올라온 신선한 과일을 저렴하게 구입할 수 있어 자주 찾는 편”이라고 했다.


운동을 마치고 집으로 향하던 길에 시장에 들렀다는 최영희(55) 씨는 “도매시장 하면 많은 양을 구입해야 한다고 생각하는데 꼭 그런 것만은 아니다.”라며 “아침운동을 마치고 가끔 들러 신선한 과일을 구입하곤 한다.”고 이야기했다.


최찬영(32) 씨는 “과일 선물을 구입하기 위해 자주 찾고 있다. 신선한 제품을 저렴하게 살 수 있어 너무 좋다.”며 발길을 재촉했다.


선진청과를 운영하고 있는 김길중(52) 씨는 “대부분의 상인들이 도매를 주로 하고 있지만 소매도 한다. 거의 단골장사다. 손님들이 어떤 과일을 찾을지 몰라 모든 과일을 갖춰놓으려고 노력하고 있다.”며 “한번 사서 먹어 보면 소비자들도 품질은 인정할 것”이라고 말했다.


안승현 춘천농수산물도매시장 관리소장은 “새벽부터 일을 시작해 채소는 오후 2시까지, 과일은 오후 9시까지 구매가 가능하다. 활어회센터, 가공식품매장, 식당 등은 마련되어 있지 않지만 수산물과 건어물, 축산물, 일회용품, 반찬류 등도 판매하고 있다.”며 “시민들에게 친숙한 공영도매시장이 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고 말하며 관심을 부탁했다.





INTERVIEW

농산물 품질은 제가 보증해요

춘천농수산물도매시장에서 일한 지 벌써 19년이네요. 1996년 농수산물 도매시장이 문을 열고 몇 년 지나지 않아 일을 시작했어요. 초창기에는 중 도매인이 60여 명이었는데 지금은 26명으로 줄었어요. 아쉬운 점은 성주참외나 안동사과처럼 우리 지역에서 생산되는 토마토, 복숭아, 오이, 호박 등의 농산물은 저희 도매시장에서 경매가 이뤄져 전국으로 판매되면 좋겠어요.

저희 도매시장에서 판매되는 농산물의 품질은 제가 보증할 수 있어요. 철저한 관리를 통해 안전한 먹거리만 판매되고 있지요. 춘천농수산물도매시장(http://www.chuncheonmarket.or.kr)에서 매일 시세를 참고 하시면 좋을 듯해요.





엄홍열(46) 중앙청과 경매사



주소 춘천시 마장길 39 춘천시농수산물도매시장(사농동)

연락처 253-3891

홈페이지 http://www.chuncheonmarket.or.kr

생산품 농산물(과일, 채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