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연경관·닭갈비로 외국인 매료 ‘스포크 도시’ 주목
춘천을 찾은 외국인 단체관광객은 필리핀·베트남·대만 국적이 주를 이루고, 가장 만족한 것은 자연경관과 닭갈비였다. 야놀자리서치가 지난 8월 6일 발표한 춘천 인바운드 관광 현황 조사 결과다. 이날 야놀자리서치는 서울 드래곤시티에서 ‘지역관광 활성화의 패러다임 전환과 실행 전략’을 주제로 세미나를 열고 지역 관광을 통한 경제 회생 방안을 논의했다. 이 자리에서 야놀자리서치는 춘천을 서울에 집중된 외국인 관광 수요를 분산시킬 수 있는 대표적인 ‘스포크 도시’로 분석했다.
서울과 가까운 지리적 이점에 남이섬, 강촌레일파크, 명동닭갈비골목 등 매력적인 관광자원을 갖춘 만큼 전략적 접근이 가능하다는 판단이다. 특히 동남아 단체관광객 비중이 높고, 자연경관과 역사 유적지에 대한 만족도가 높다는 점에서 외국인 관광 유입 거점으로서의 가능성이 크다는 평가도 덧붙였다. 이 같은 분석은 이날 세미나에서 제시된 ‘허브 앤 스포크(Hub & Spoke)’ 전략과 맞닿아 있다.
허브 앤 스포크는 대도시를 관광의 허브로 육성하고인근 중소도시를 스포크로 연결해 관광 수요를 효율적으로 분산시키는 방식이다. 이날 패널토론에 참석한 현준태 춘천시 부시장은 서울 인바운드 여행사와의 전략적 파트너십 확대와 함께, ‘K-호수도시 춘천’ 브랜드 재구성을 제안했다.
춘천시는 이번 세미나를 계기로 수도권 관광 수요를 연결하는 실질적인 ‘스포크 도시’로서의 역할을 본격화할 계획이다
관광정책과 ☎250-4247
춘천시청 태권도팀, 태권도원배 금·동메달 획득
춘천시청 태권도팀이 전북 무주에서 열린 제11회 태권도원배 전국태권도선수권대회에서 금메달과 동메달 각각 1개를 따내며 기량을 입증했다. 이번 대회는 지난 5일부터 7일까지 열린 가운데 지난 6일 -49kg급 경기에서 황유시 선수가 김유라(제주특별자치도) 선수를 2:1로 꺾고 금메달을 차지했다. 같은 날 -53kg급에 나선 박지혜 선수도 동메달을 목에 걸었다.
두 선수는 지난 3월 여성가족부장관기 전국태권도대회를 비롯해 지난 6월에 열린 강원도민체전 등 출전하는 전국대회마다 메달을 따내고 있다. 춘천시청 태권도팀은 이번 성과를 발판으로 오는 10월 전국체육대회에서의 선전을 목표로 훈련에 집중하고 있다.
왼쪽부터 황유시, 박지혜 선수
체육과 ☎250-4478
춘천시 수소 시내버스 11일 첫 운행
춘천시가 오는 11일부터 춘천 최초로 수소 시내버스를 정식 운행한다. 시는 이번 운행을 계기로 대중교통의 친환경 전환이 한층 속도를 낼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이번에 도입되는 수소버스는 15번 노선에 투입되고 시의 보조사업으로 ㈜춘천시민버스가 운영한다. 차량은 48인승 저상버스로 장애인과 고령자 등 교통약자의 접근성과 안전성을 고려해 설계됐다. 1회 충전으로 최대 550km를 주행할 수 있는 고성능 수소전기버스다. 수소차량은 수소와 산소의 화학반응으로 전기를 생산하는 연료전지 시스템을 기반으로 해 주행 중 공기를 정화하고 물만을 배출하는 청정 교통수단이다. 소음과 진동이 적고 배출가스가 없어 시민의 체감 만족도 역시 높을 것으로 예상된다. 현재 춘천시는 시내버스 109대를 전량 저상버스로 운영하며 교통약자 중심의 교통 환경을 조성하고 있다.
아울러 수소승용차 보급, 수소충전소 확충 등 수소 모빌리티 인프라를 단계적으로 구축해왔다. 특히 지난 7월, 동내면 학곡리에 수소교통복합기지를 준공한 데 이어 수소버스 도입까지 이어지며면서 대중교통 분야의 친환경 전환 속도는 더욱 빨라질 전망이다.
교통과 ☎250-3507
춘천 민원콜센터 개소 1주년, 소통의 중심으로
춘천시 민원콜센터가 8월 1일 개소 1주년을 맞았다. 지난 1년 동안 시민과 행정을 연결하는 핵심 창구로 자리매김하며 시민 중심 민원서비스의 기반을 다져왔다. 민원콜센터는 연간 7만 8,000건 이상의 상담을 처리하고 97% 이상의 응대율과 60% 이상의 자체 처리율을 기록했다. 시민 만족도는 97%에 달해 고품질 민원서비스 체계를 성공적으로 안착시킨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전화 돌림, 반복 설명, 무응답, 불친절 등 기존 민원전화의 고질적 문제를 개선하며 시민 불편을 최소화했고 단순 민원 접수 창구를 넘어 신뢰받는 행정 파트너로 자리매김하고 있다는 평가다. 춘천시는 지난 5월 실시한 민원콜센터 만족도 조사에서도 시민 응답자의 97%가 ‘전반적으로 만족’한다고 답했고 시 소속 직원 만족도 역시 79.1%에 달해 내·외부 모두에서 긍정적인 평가를 얻었다. 특히 상담사 친절도와 소통 기여도, 민원량 분산 효과에 대한 호응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민원콜센터는 일반 민원은 물론 교통, 관광, 세정, 복지, 생활 등 다양한 분야를 부서 구분 없이 통합 안내하고 있으며 평일 오전 8시 30분부터 오후 6시 30분까지 운영된다. 야간·주말·공휴일에는 시청 당직실로 자동 연결된다.
민원담당관 ☎250-416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