봄내 춘천시 시정소식지

검색 닫기

VOL.384

2023-01
#봄내를 만나다
시정뉴스
춘천시 3년 연속 '지역먹거리 지수 최우수' 외 6건

춘천시 3년 연속 ‘지역먹거리 지수 최우수’ 선정 

춘천시 지역푸드플랜 지역먹거리 지수로 성과 나타나 



춘천시가 3년 연속으로 지역먹거리 지수 평가 최우수 지자체로 선정됐다.

농림축산식품부와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는 최근 지역먹거리 지수 평가를 개최, 춘천시는 159개 지자체 중 최고점을 받았다.

지역 먹거리 지수는 전국 지자체를 대상으로 로컬푸드 직매장 및 공공급식 분야의 로컬푸드 생산·소비 체계, 지역경제 활성화, 먹거리 거버넌스 분야 등에서 지자체의 실천 노력과 확산 정도를 평가한다.

최우수 지자체 선정은 2019년 춘천푸드플랜 수립 후 지역 내 먹거리 선순환체계를 구축, 생산자와 소비자 모두가 행복한 도시를 만들기 위해 노력한 성과다.

특히 출연기관으로 설립한 (재)춘천지역먹거리통합지원센터 운영을 통해 관내 학교 급식과 공공급식에 안심하고 먹을 수 있는 건강한 춘천 먹거리 공급 체계를 구축했다.

시 직영 로컬푸드 직매장 개장으로 중소농의 판로를 개척한 점도 좋은 평가를 받았다.

아울러 지역먹거리를 연계한 외식 창업, 취약계층 꾸러미, 임산부 친환경농산물 지원 등이 인정을 받았다.

앞으로도 춘천시는 로컬푸드를 활용한 다양한 먹거리 산업 지원과 로컬푸드 안전성 강화, 시직영 직매장 활성화를 통해 지속가능한 먹거리 소비·공급 기반을 확대할 방침이다. 

식품산업과 ☎250-3374 




신사우동 ‘다같이 놀자 동네 한 바퀴’  

도 주민자치대상서 최우수상 수상  



신사우동 주민자치회의 ‘다같이 돌자 동네 한바퀴’사업이 강원주민자치 박람회의 강원도 주민자치대상 우수사례 심사에서 최우수상을 수상했다.

이 프로그램은 흩어져 있는 마을의 문화유산과 명소를 발굴해 투어 프로그램으로 개발한 사업이다.

신사우동은 소양강과 북한강이 감싸흐르는 도농복합지역으로 아름다운 경관자원과 다양한 역사문화 유산을 보유하고 있는 지역이다.

이를 활용하기 위해 사업추진단을 결성하고 전문가들과 함께 투어 코스를 하나하나 발굴했다.

마을에 오래 살고 계신 주민 50여 명의 의견 청취를 통해 숨어 있는 명소를 찾아내기도 했다.

홍보물과 책자를 발간해 신사우동 곳곳에 숨어 있는 유적과 명소를 자세히 소개했고, 시범운영 포함 총 11회의 투어를 진행했다.

자치행정과 ☎250-4136




오늘의 급식 메뉴는? 학교급식 레시피 평가  

지역 내 영양(교)사 참여 지역 농산물 활용한 12종 개발   



지역 영양(교)사 12명이 만든 학교급식 레시피가 공개됐다.

춘천시는 지난 6월부터 온마을식단 활성화 레시피 개발을 추진했다.

올해 개발한 레시피는 가지라자냐, 토마토카레라이스, 크리스피 두부강정, 가지구이버섯샐러드, 마파감자, 우리유부핫도그, 애호박달걀만두, 비빔파스타, 감자토스트, 토마토유부떡볶이, 시금치페스토파스타, 쇠고기가지덮밥 12종이다.

지역농산물을 이용해 식단을 구성했으며, 학생 기호도 맛, 영양을 충족하기 위해 노력했다.

무엇보다 학교급식에 대한 신뢰도도 향상될 전망이다.

시는 이번에 개발된 레시피를 책자 및 홍보물로 제작해 지역 내 모든 학교에 배포하는 등 춘천 농산물의 우수성과 안전성을 널리 알릴 예정이다.

식품산업과 ☎250-4404




미세먼지 사계절 내내 철저히 관리   

춘천시 배출원 특별·집중 단속, 홍보도 진행    


춘천시는 고농도 미세먼지가 빈발하는 이달부터 내년 3월까지 평상시 미세먼지 대책보다 더 강화된 ‘미세먼지 계절관리제’를 시행한다.

미세먼지 계절관리제는 2019년 처음 도입한 프로그램으로 초미세먼지 (PM2.5) 농도가 높아지는 매년 12월부터 3월까지 강화된 미세먼지 배출 저감·관리 조치를 시행, 미세먼지 발생 빈도와 강도를 줄이는 사전 예방적 대책이다.

이에 따라 시는 ▲춘천 내 5등급 차량 운행 상황 모니터링 ▲운행차 배출가스 특별단속 ▲대기오염물질 배출사업장 불법배출 집중단속 ▲집중관리 도로 관리 강화 ▲불법소각 등 감시 강화 ▲다중이용시설 실내공기질 특별점검 ▲미세먼지 대응요령 홍보 등을 통해 미세 먼지 저감을 위해 노력할 계획이다.   

기후에너지과 ☎250-3664




공부 스트레스 타파! 잇몸병도 타파!   

내년 1월까지 수험생 대상 치주클리닉 운영     


춘천시보건소는 12월부터 내년 1월까지 치주클리닉을 운영한다.

이번 치주클리닉은 스트레스와 피로로 면역력이 저하된 2022년 대학수학능력시험을 치른 지역 내 수험생을 대상으로 진행된다.

수능시험을 준비하며 소홀히 했을 수험생들의 구강건강을 우려해 예방 구강진료 서비스를 마련했다.

초기 잇몸병을 잡는 스케일링 시술뿐만 아니라 충치 예방을 위한 불소 도포, 구강검진, 구강 관리 방법 교육 등을 제공하여 수험생들의 구강 건강 증진을 도모한다.

해당 사업은 춘천시보건소 내 구강보건센터에서 운영되며, 사전 유선 예약 후 수험표를 지참해 방문하면 서비스를 제공받을 수 있다.  

춘천시보건소 ☎250-4682




고향사랑기부제 2023년 1월 1일 본격 시행  

기부금 30% 이내 지역 특산품·답례품 제공    



춘천시가 1월부터 시행되는 고향사랑 기부제의 성공적인 안착을 위해 본격적인 준비에 나섰다.

고향사랑 기부제는 개인이 주민등록상 주소지 외 자치단체에 연간 500만원 한도에서 기부하면 세제 혜택과 답례품을 제공하는 제도다.

10만원까지는 전액 세액을 공제해주고 10만원을 초과하면 16.5% 공제한다.

시는 기부금의 30% 이내에서 지역 농수산물 등 특산품을 답례품으로 제공한다.

고향사랑기부금으로 조성된 기금은 취약 계층·청소년 지원, 문화·예술·보건 증진, 지역 공동체 활성화 등 주민 복리 증진 사업에 쓰인다. 

기획예산과  ☎250-4496 




“가지 자른 부위에 꼼꼼히 발라주세요”   

사업비 1,980만원 투입해 과일나무 병해충 방제 지원     



“가지 자른 부위에 도포제 꼼꼼히 발라주세요.”

춘천시가 사업비 1,980만원을 투입해 과일나무 병해충 방제 지원 사업을 추진한다.

과일나무를 병해충으로부터 보호하기 위해 도포제를 보급하는 것이다.

과일나무의 경우 가지치기를 한 후 상처 부위에 도포제를 발라야 병해충으로부터 보호할 수 있다.

사업 대상은 지역 내 사과, 배, 복숭아, 포도 농가 362개 농가다. 시는 이달부터 직접 농가에 도포제를 배송하고 있다. 

농업지원과   ☎250-441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