봄내 춘천시 시정소식지

검색 닫기

VOL.377

2022.06
#봄내를 즐기다
우리동네 보물찾기
춘천 관광 1번지 서면

북한강을 따라 펼쳐진 서면. 애니메이션박물관과 토이로봇관, 강원창작개발센터가 보인다. 사진 유현식


서면의 면적은 141.508㎢로 춘천시 전체 면적의 12%에 해당한다. 인구는 1,949가구 3,720명(4월 말 기 준)이다. 

법정리는 위로부터 오월리, 신매리, 방동리, 금산리, 현암리, 덕두원리, 당림리, 안보리 총 10개다.

춘천댐과 춘천호, 의암호가 있어 호반의 도시 춘천의 축소판이라 할 수 있다. 삼악산, 애니메이션박물관 등 볼 거리가 많아 외지인이 많이 몰리는 곳인데 지난해 삼악산 호수케이블카가 생기면서 명실상부 춘천 관광 1번지 가 되었다. 앞으로 레고랜드와 서면을 잇는 서면대교까지 생기면(2025년 준공 예정) 서면의 가치는 더욱더 상승할 것이다.

서면은 관광뿐 아니라 역사적으로도 매우 의미 있는 곳이다. 고려 개국 때 왕건을 대신해 장렬하게 전사한 신숭겸 장군, 임진왜란 때 이순신 장군과 함께 큰 공을 세우고 전사한 한백록 장군, 조선 말 일본군과 싸우다 전사한 지용기 의병장, 3·1 운동을 주도한 이준용 독립투사의 얼이 서려 있는 곳이다.

서면은 예부터 풍수지리가 좋기로도 유명하다. 몽덕산, 가덕산, 북배산, 계관산, 삼악산이 병풍처럼 서면의 뒤를 감싸고 있고 앞으로는 매강과 신연강이 흐르고 있는 배산임수의 전형적인 지형이기 때문이다.  

‘춘천에 살면서 춘천을 여행한다’는 말이 있다. 사는 곳이 곧 여행지 같은 춘천의 아름다움을 표현한 말이다. 걸어서, 또는 자전거로 또는 드라이브로 의암호를 둘러보고 중간에 커피 한 잔 마시는 여유를 누려본 사람이라면 알 것이다. 의암호, 춘천호를 보며 스위스보다 아름답다고 감탄하는 이들도 많다. 서면은 바로 그런 곳이다.

 



이곳만은 꼭!



① 춘천댐 매운탕골 (오월리 97 - 2)

매운탕이라고 다 같은 매운탕이 아니다. 별미란 분위기 속에서 그리고 신선한 재료가 있어야 나오는 맛이다. 

오래전부터 이름난 춘천댐 매운탕골에 가면 신선한 회, 생선 튀김, 깔끔한 매운탕과 함께 댐의 고장 춘천의 향기도 만끽 할 수 있다.







② 강원숲체험장 (오월리 산 46 - 1)

숲에서 휴식과 명상을 하며 저절로 힐링이 되는 곳이다. 

3인실 (2동), 4인실(14동), 6인실(8동), 10인실(6동)의 숙박시설과 명상의 숲, 습지원, 산책로, 숲체험장 등이 있다. 

야외 식탁이 잘 갖춰져 있어 고기 구워 먹기도 좋고 당일치기 소풍 장소로도 좋다.   







③ 삼악산과 등선폭포 (덕두원리 산 186-8(의암매표소) / 덕두원리 118-4(등선폭포 매표소))

설악산의 축소판이라고도 불리는 삼악산은 의암호 건너편에서 바라보는 것도 아름답고, 의암호를 내려다보며 등산을 해도 아름답다. 

의암매표소에서 등선폭포까지 왕복 4시간 정도 걸린다. 

6개의 폭포가 있는 등선폭포, 승학폭포, 백련폭포, 비룡폭포, 주렴폭포와 옥녀담이 있는 등선폭포는 맑은 물과 아름다운 비경이 감탄을 자아낸다.







④ 장절공 신숭겸 묘역 (방동리 821)

소나무로 둘러싸인 묘역은 아래서 올려다봐도, 위에서 내려다봐도 풍광이 좋은데 최고의 명당으로 알려져 있다. 

연못 등 주변 조경이 잘 돼 있어 언제든지 찾아가 쉬었다 오면 좋은 곳이다. 묘소에는 3개의 봉분이 나란히 있는데 이는 도굴을 막기 위해 만들었다고 전해 진다.







⑤ 춘천 신매리 유적 (신매리 302)

북한강 옆의 충적 대지에 남아 있는 선시시대 마을터이다. 1981년 처음 발굴, 2007년 사적으로 지정됐다. 

2014년부터 2019년까지 3회에 걸친 발굴 조사를 통해 신석기시대부터 삼국시대에 이르는 다양한 문화층에서 집터와 무덤, 경작과 관련한 유물이 발굴됐다. 

우리나라 청동기시대를 더 앞당기는 유물이 발굴되어 춘천지역 마을의 변천을 확인하는데 중요한 사료이다.







⑥ 춘천문학공원 (금산리 500 - 4)

공원 곳곳에서 문학작품을 만날 수 있는 호수가 보이는 넓은 공원이다.







⑦ 월송리 3층 석탑과 서상리 3층 석탑 (월송리 666-1 / 서상리 247)

꼬불꼬불 좁은 길을 따라가면 나오는 월송리탑 은 가정집 마당 옆에, 북한강변에 자리 잡은 서상리탑은 블루베리밭 한가운데 있어 과거와 현재가 함께하는 신비하고 오묘한 기분을 느낄 수 있다. 두 탑 모두 고려시대 석탑으로 추정되고 있다.







⑧ 춘천박사마을어린이글램핑장 (현암리 894)

2016년에 개장한 시설로 춘천도시공사에서 운영한다. 모든 것이 갖춰진 글램핑장은 먹을 거리만 가져가서 편하게 숙박할 수 있으며 오토캠핑장도 함께 있다. 바로 앞에는 호수와 자전거길이 있고 옆에는 애니메이션박물관과 토이로봇관이 있는 아이들의 천국이다. 아름다운 자연 속에서 밤하늘에 쏟아지는 별들을 바라보며  즐거운 캠핑을 즐길 수 있다 .     

  






⑨ 충장공 한백록 묘역 (금산리 산 64)

임진왜란 때 옥포해전, 합포해전, 한산대첩에 참전해 큰 공을 세우고 미조항 싸움에서 전사한 한백록 장군의 묘소다. 장군의 시신을 수습해 남해 미조항에서 천 리 길을 걸어 고향 금산리에 안장시킨 노비 득충의 묘도 함께 있다. 충장공은 과거, 나라에 큰 공을 세운 신하와 장군에게 내리는 시호를 높여 이르는 말이다.




[편집자주] 춘천에는 25개의 읍 · 면 · 동이 있습니다.

매달 행정 읍 · 면 · 동(행정복지센터 소재 기준)을 소개하면서 ‘우리동네’의 숨겨진 보물을 찾아보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