춘천 북부지역 주민의 건강을 책임질 ‘춘천시 건강생활지원센터’가 5월 초 준공 예정이다. 건강생활지원센터는 강원도내 7개소가 운영 중이며, 춘천이 도내 여덟 번째다.
건강생활지원센터란…
건강생활지원센터는 동네 가까운 곳에서 전문가에게 건강 상담과 통합 건강증진 서비스를 받을 수 있는 건강증진 전담기관이다. 주민이 건강정보를 공유하고, 건강증진 프로그램을 직접 만들어서 건강 문제를 해결하는 건강 사랑방 역할도 하게 된다. 어린이 건강체험관, 체력진단실, 영양관리실 등을 갖추고 있다.
주요 사업 분야
간호사, 영양사, 건강운동관리사, 물리치료사 등 건강 전문가가 금연 및 절주, 만성질환 예방 및 관리, 신체활동, 재활, 영양상태 등을 점검해준다. 5월부터 시작되는 건강생활지원센터의 다양한 건강 관리프로그램을 소개한다. 다만 코로나19 등 상황에 따라 프로그램 운영 시기는 조정될 수 있다.
건강담은 요리교실
건강생활지원센터 프로그램 참여자 중 식단관리가 필요한 건강위험군을 대상으로 비만, 고혈압, 당뇨, 고지혈증 등
질환별 건강식 교육을 실시할 예정이다.
5~11월(월 2회, 3개월) 8팀(16명)을 대상으로 저염, 저당 식단 조리법 및 질환별 필요한 영양 정보를 알려준다.
내 아이의 속편한 레시피
부모 및 예비 부모를 대상으로 이유식 및 건강간식 조리법을 알려준다.
또 아이를 양육하며 필요한 영양 교육을 실시한다. 5~11월(월 2회, 3개월 과정) 진행된다.
금연·절주 상담 및 교육
춘천 지역 중·고등학교 학생을 대상으로 ‘너도나도 노담패스’ 교육을 연중 진행한다.
개인이나 학교에서 신청할 수 있으며 보건소 이동금연클리닉과 연계해 금연 심리상담 및 교육을 실시한다.
한방의사의 금연침 시술을 통해 금연을 돕는 ‘한방! 두방! 세방!’ 교육도 흡연 청소년을 대상으로 실시한다.
어린이 건강체험관 운영
어린이집과 유치원 원아가 참여할 수 있는 어린이 건강체험관도 운영된다.
매주 월, 수, 금 3회 전화 사전예약제로 운영될 예정이다. 생명탄생의 신비, 손씻기 체험관, 나쁜 간식
물리치기 등 10개 체험존을 거치며 건강에 대한 모든 것을 알려준다.
바로 알자, 나에 대해, 나를 위해
5~11월 50세 이상 성인 60명(20명 3회)을 대상으로 기초건강 측정 후 그룹 운동을 처방해 준다.
전화나 방문 선착순 접수.
영양 및 비만 관리
연중 시민 누구나 건강생활지원센터를 방문, 비만 관리를 받을 수 있다.
건강한 재활, 활기찬 인생
장애인 기관 및 단체를 대상으로 맞춤형 재활 운동을 처방해준다.
5~11월(주 1회 10주 과정) 20명 내외 신청을 받는다. 전화 또는 방문 접수를 받는다.
달밤체조(야간)
5~11월 주 2회 8주 과정으로 직장인을 대상으로 야간 체조교실을 운영한다.
프로그램별로 30명씩 모집한다.
※이외에도 농사가 끝나는 11월부터 이듬해 3월까지 진행되는 ▲건강한 계절나기(농한기 프로젝트), 장애인 뿐 아니라
가족이나 보호자를 위한 ▲장애인 보호자 건강관리프로그램 등도 운영한다.
춘천시 우두하리길 21 250-4492, 4489, 4555